Structural Reliability and Disaster Risk Lab.

Abstract

센서 계측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케이블 교량의 주요 요소인 케이블에 대한 활발한 건전성 모니터링 시도들이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센서로부터 얻은 다량의 계측 데이터를 활용하는 경우, 데이터마다 설명력이 다르며 또한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 두 가지를 고려한 보다 합리적인 확률론적 거동 예측 기법을 제안한다. 가우시간 프로세스 회귀와 피어슨 상관계수 절댓값을 사용하는 제안 기법은 제2 진도대교의 실제 계측 데이터에 적용되었으며, 정확도 높은 예측값을 얻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