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ctional Intelligent Materials Lab.

Abstract

본 발명은, 복합체 시트를 이용한 수직력 및 전단력 측정장치, 이를 이용한 재활훈련장치, 이를 이용한 로봇용 핑거 팁 및 이에 의한 수직력 및 전단력 측정방법에 관한 것으로, 전도성 물질을 비전도성 매트릭스에 혼합하여 형성된 복합체 시트; 상기 복합체 시트에 수평 방향으로 상호 마주하게 설치되는 한 쌍의 수평 전극들; 상기 복합체 시트에 수직 방향으로 상호 마주하게 설치되는 한 쌍의 수직 전극들; 상기 복합체 시트에 외력이 가해진 후 측정된 상기 수평 전극들 사이의 저항값 및 상기 수직 전극들 사이의 저항값을 측정하는 저항 측정 모듈; 및 상기 복합체 시트에 외력이 가해지기 전에 측정된 상기 수평 전극들 사이의 초기 저항값 및 상기 수직 전극들 사이의 초기 저항값과, 상기 저항 측정 모듈에 의하여 측정된 저항값들을 이용하여, 상기 외력에 의한 수직력 및 전단력을 도출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