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 Information Processing Lab.

Abstract

수중 영상은 빛의 산란 및 흡수로 인해 낮은 대비 및 색 왜곡 문제를 갖는다. 본 논문에서는 어텐션 기반 인스턴스 정규화를 통해 로컬 및 글로벌 대비 향상 기법을 통해 수중 영상 화질을 개선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인스턴스 정규화의 평균 및 표준 편차를 입력 특징 텐서에서 계산해 픽셀 및 채널 별로 적응적인 정규화가 적용된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수중 영상의 데이터 셋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작위로 설정된 수중 환경 값으로 학습 데이터를 합성한다. 실험 결과 정성 및 정량적으로 기존 수중 영상 개선 기법 대비 높은 성능을 보임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