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no-AIMS Structural Materials Lab.

Abstract

국내 일부 건설 현장에서는 공사비용 절감 및 시멘트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4:4:2 배합을 사용하고 있다. 4:4:2 배합은 시멘트, 고로 슬래그 그리고 플라이 애시를 중량대비 4:4:2 비율로 혼합한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정량 이상의 시멘트가 사용되어 본 연구에서는 산업 부산물을 활용한 4:4:2 배합을 모사한 무시멘트 결합재를 개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