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브형 초고속 이동수단을 위한 태양광 시스템 연구

Abstract

최근 전 세계적으로 차세대 초고속 교통수단의 연구,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미국에서 개발하고 있는 하이 퍼루프는 승객을 태운 차체가 원통형인 튜브안에서 최대 120 km/h로 이동하는 초고속 교통수단이다. 이렇게 빠른 속도에 도달하기 위해서 수십 MW 수준의 상당히 큰 전력이 필요하 며, 이러한 큰 전력소모에 의한 전력망의 부담을 덜기 위해, 태 양광 시스템을 튜브에 장착하여 추진에 필요한 일부 전력을 태 양광 발전으로 대체하는 시스템이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 는 튜브의 방향, 태양전지의 배열에 따른 에너지 생산량, 전력 발전량 및 비용 등의 다각적인 측면에서의 분석을 제시하였다. 원통형 튜브에 부착되는 태양전의 배열을 여섯 가지 경우로 나 누었을 때, 삼각 지붕 모양으로 태양전지를 배열한 Case 2가 가장 높은 에너지 생산량을 보였다. 하지만 태양전지의 단위면 적 당 에너지 생산량을 비용으로 계산하였을 경우, 튜브 위에 평평하게 태양전지를 배열한 Case 1이 가장 높은 가격 경쟁력 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