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uctural Reliability and Disaster Risk Lab.

Abstract

화학물질을 다루는 산업단지에서 액체저장탱크는 주요한 구조물로서, 지진으로 인한 구조적 손상은 화학물질의 유출과 화재, 폭발 등의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액체저장탱크의 지진 취약성을 사전에 평가하고 그를 바탕으로 지진에 대비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그에 따라 지진 하중을 받는 액체저장탱크의 동적 거동과 지진 취약성 평가와 관한 연구들이 최근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신뢰성 해석 소프트웨어인 FERUM과 범용 유한요소해석 소프트웨어인 ABAQUS를 연결한 해석 플랫폼을 활용하여 유한요소 신뢰성 해석을 수행, 저장탱크의 파괴 확률을 계산하고 지진 취약도 곡선을 작성하였다. 이 해석 플랫폼에서는 두 소프트웨어 사이에 자동적인 데이터 교환을 통해 널리 사용되는 신뢰성 해석 기법의 하나인 FORM 해석을 수행함으로써 액체저장탱크의 지진취약도를 효율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