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ismic Fragility Assessment of Liquid Storage Tanks by Coupling Software Packages

소프트웨어 연결을 통한 액체 저장탱크의 지진취약도 평가

화학물질을 다루는 산업단지에서 액체저장탱크는 주요한 구조물로서, 지진으로 인한 구조적 손상은 화학물질의 유출과 화재, 폭발 등의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액체저장탱크의 지진 취약성을 사전에 평가하고 그를 바탕으로 지진에 대비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그에 따라 지진 하중을 받는 액체저장탱크의 동적 거동과 지진 취약성 평가와 관한 연구들이 최근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신뢰성 해석 소프트웨어인 FERUM과 범용 유한요소해석 소프트웨어인 ABAQUS를 연결한 해석 플랫폼을 활용하여 유한요소 신뢰성 해석을 수행, 저장탱크의 파괴 확률을 계산하고 지진 취약도 곡선을 작성하였다. 이 해석 플랫폼에서는 두 소프트웨어 사이에 자동적인 데이터 교환을 통해 널리 사용되는 신뢰성 해석 기법의 하나인 FORM 해석을 수행함으로써 액체저장탱크의 지진취약도를 효율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