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현장에서는 예술을 통해 기존의 과학기술 중심적 사고의 한계를 극복하 려는 시도들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예술-과학기술 융합교육과정 개발방향설정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학습자의 관심과 요구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국내의 한 국립 과학기술원의 재학생 15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과학기술, 창의성, 예술의 관계에 대한 학생들의 시각 및 관심도를 조사하였다. 학생들의 응답들에 대해서 양적, 질적 방법을 적용하여 각각 기초통계와 빈도분석, 상관분석, 집단별 차이검증, 주제별 빈도분석을 차례로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로부터 도출한 교육과정 개발방향은 다음 세 가지를 포함 한다: 1) 과학기술이나 지식에 대한 다양한 탐색과 해석을 유도하는 예술 창작기회를 제공 한다; 2) 학생들이 예술-과학기술 융합활동을 미적인 시도 이상의 의미로 생각할 수 있고 사회적 가치를 고려할 수 있도록 한다; 3) 학생들이 주도하는 학습공동체 형성을 위해 그룹과제를 통한 토론과 협력활동을 강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