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e Download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Find it @ UNIST can give you direct access to the published full text of this article. (UNISTARs only)
Related Researcher

백경미

Paek, Kyong-Mi
Read More

Views & Downloads

Detailed Information

Cited time in webofscience Cited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술과 과학기술의 융합에 대한 과학전공 학생들의 인식연구

Alternative Title
Science Students’ Perception of the Convergence of Art and Science
Author(s)
백경미위미나김효민
Issued Date
2019-02
URI
https://scholarworks.unist.ac.kr/handle/201301/26479
Citation
문화와 융합, v.41, no.1, pp.349 - 396
Abstract
과학교육현장에서는 예술을 통해 기존의 과학기술 중심적 사고의 한계를 극복하 려는 시도들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예술-과학기술 융합교육과정 개발방향설정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학습자의 관심과 요구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국내의 한 국립 과학기술원의 재학생 15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과학기술, 창의성, 예술의 관계에 대한 학생들의 시각 및 관심도를 조사하였다. 학생들의 응답들에 대해서 양적, 질적 방법을 적용하여 각각 기초통계와 빈도분석, 상관분석, 집단별 차이검증, 주제별 빈도분석을 차례로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로부터 도출한 교육과정 개발방향은 다음 세 가지를 포함 한다: 1) 과학기술이나 지식에 대한 다양한 탐색과 해석을 유도하는 예술 창작기회를 제공 한다; 2) 학생들이 예술-과학기술 융합활동을 미적인 시도 이상의 의미로 생각할 수 있고 사회적 가치를 고려할 수 있도록 한다; 3) 학생들이 주도하는 학습공동체 형성을 위해 그룹과제를 통한 토론과 협력활동을 강화한다.
Publisher
한국문화융합학회
ISSN
1225-0422
Keyword (Author)
예술과학융합융합교육과정예술학습창의성학습자 요구대학교육설문조사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