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e Download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Find it @ UNIST can give you direct access to the published full text of this article. (UNISTARs only)
Related Researcher

백경미

Paek, Kyong-Mi
Read More

Views & Downloads

Detailed Information

Cited time in webofscience Cited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itation.endPage 396 -
dc.citation.number 1 -
dc.citation.startPage 349 -
dc.citation.title 문화와 융합 -
dc.citation.volume 41 -
dc.contributor.author 백경미 -
dc.contributor.author 위미나 -
dc.contributor.author 김효민 -
dc.date.accessioned 2023-12-21T19:37:11Z -
dc.date.available 2023-12-21T19:37:11Z -
dc.date.created 2019-04-12 -
dc.date.issued 2019-02 -
dc.description.abstract 과학교육현장에서는 예술을 통해 기존의 과학기술 중심적 사고의 한계를 극복하 려는 시도들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예술-과학기술 융합교육과정 개발방향설정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학습자의 관심과 요구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국내의 한 국립 과학기술원의 재학생 15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여 과학기술, 창의성, 예술의 관계에 대한 학생들의 시각 및 관심도를 조사하였다. 학생들의 응답들에 대해서 양적, 질적 방법을 적용하여 각각 기초통계와 빈도분석, 상관분석, 집단별 차이검증, 주제별 빈도분석을 차례로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로부터 도출한 교육과정 개발방향은 다음 세 가지를 포함 한다: 1) 과학기술이나 지식에 대한 다양한 탐색과 해석을 유도하는 예술 창작기회를 제공 한다; 2) 학생들이 예술-과학기술 융합활동을 미적인 시도 이상의 의미로 생각할 수 있고 사회적 가치를 고려할 수 있도록 한다; 3) 학생들이 주도하는 학습공동체 형성을 위해 그룹과제를 통한 토론과 협력활동을 강화한다.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문화와 융합, v.41, no.1, pp.349 - 396 -
dc.identifier.issn 1225-0422 -
dc.identifier.uri https://scholarworks.unist.ac.kr/handle/201301/26479 -
dc.language 영어 -
dc.publisher 한국문화융합학회 -
dc.title.alternative Science Students’ Perception of the Convergence of Art and Science -
dc.title 예술과 과학기술의 융합에 대한 과학전공 학생들의 인식연구 -
dc.type Article -
dc.description.isOpenAccess FALSE -
dc.identifier.kciid ART002438507 -
dc.type.docType Article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kci -
dc.subject.keywordAuthor 예술과학융합 -
dc.subject.keywordAuthor 융합교육과정 -
dc.subject.keywordAuthor 예술학습 -
dc.subject.keywordAuthor 창의성 -
dc.subject.keywordAuthor 학습자 요구 -
dc.subject.keywordAuthor 대학교육 -
dc.subject.keywordAuthor 설문조사 -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