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Abstract

회사채 발행 기업은 다수의 투자자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기업과 투자자간에 정보비대칭이 높다(박경서 1999). 이와 같은 정보비대칭성은 재무분석가의 이익예측시 경영자의 이익예측치를 반영하는 정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는 2002년에서 2010년 동안 유가증권상장법인 중 경영자 이익예측자료를 공시한 기업을 대상으로 회사채 발행기업에 대한 재무분석가의 이익예측 성향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재무분석가의 이익예측이 경영자의 이익예측 정보를 반영하는 정도가 사채발행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경영자 이익예측 공시 후 재무분석가의 이익예측 수정성향이 사채발행여부와 유의한 관련성이 있는지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채발행기업에 대한 재무분석가의 이익예측의 경우 사채미발행기업과 비교해 경영자의 이익예측을 반영하는 정도가 적었다. 둘째, 경영자 이익예측 공시 후 재무분석가의 이익예측 수정성향은 사채발행기업과 사채미발행기업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사채발행 기업의 경우 재무분석가는 경영자의 이익공시 전보다 이익예측을 보수적으로 수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Beyer(2008)에서 제시한 경영자의 이익예측 유인과 재무분석가의 이익예측 성향과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공헌점이 있다. 다시 말해, 본 연구는 재무분석가가 경영자의 이익예측 유인을 파악하여 그들의 이익예측 및 수정을 달리 할 수 있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또한, 자금조달에서 회사채의 비중이 매우 높아지는 경향에 비추어 사채발행을 중심으로 경영자의 이익예측 공시유인에 따른 재무분석가의 이익예측 성향을 실증적으로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추가적인 공헌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