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of korean industry engineering chemistry, v.19, no.1, pp.86 - 91
Abstract
다양한 고무 충전제가 연료전제 스택용 가스켓의 재료로서의 적합성 및 스택체결에 있어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카본블랙 및 실리카계 충전제를 사용하여 고무를 배합하였다. 이렇게 배합된 고무재료를 PEMFC{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의 구동환경을 고려하여 열과 상대유에 대한 장기평가를 실시하였다. 가스켓에 사장 요구되는 압축 영구 줄음율은, 1000h까지의 장기평가에서도 15%이하의 우수한 특성을 보였다. 다양한 충전지를 사용한 배합한 고무재료로 가스켓을 제작하고, 체결시 가스켓과 가스켓 사이의 밀봉력을 FEM(finite element method)을 실시하여 최소 0.2MPa에서 최대 2.5MPa일 것으로 예측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