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friendly Catalysis & Energy Lab.

Abstract

과산화수소를 이용한 탄화수소의 선택적인 산화반응에 유용한 촉매인 Titanium Silicalite-1(TS-1)의 제조와 특성분석에 관하여 XRD, FT-IR, Raman, TGA, SEM 등을 이용하여 연구하였다. XRD를 이용하여 MFI구조의 생성을 확인하였으며, FT-IR은 MFI의 구조 생성과 아울러 그 격자내에 Ti가 치환되었음을 확인시켜 주었다. Ti의 양이 2.0 atomic %가 넘을 때는 부산물로서 anatase형의 TiO₂가 생성됨을 Raman 분광법으로써 확인하였다. 생성된 TS-1은 650℃까지는 열적으로 안정하여 0.25㎛ 정도의 균일한 입자크기를 가진 원통형 형상을 보였다. 합성과정 중 MFI구조는 170℃의 결정화 과정에서 형성되며 Ti가 silicalite 격자내로 치환되는 시기는 550℃의 소성단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