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stainable Smart Geotechnical Lab.

Abstract

점토는 일반적으로 높은 비표면적과 음의 표면전하를 띄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간극수의 이온농도 변화에 매우 민감하다.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점토인 카올리나이트, 일라이트, 벤토나이트의 이온농도에 따른 액성한계를 통하여 기존의 경험식을 이용한 점착력(cohesion)과 내부마찰각(friction angle)을 산정하고 이를 통하여 이온농도에 따른 사면안정해석을 수행하였다. 실험 및 수치해석 결과 이온농도가 증가할수록 점토의 액성한계는 감소하였고 사면의 strength reduction factor (SRF)는 증가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이온농도의 변화가 점토를 포함한 지반의 사면 안정성에 끼치는 영향에 대하여 고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