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stainable Smart Geotechnical Lab.

Abstract

화력발전 부산물인 석탄회의 처리는 높은 비용과 환경적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석탄회는 재활용되고 효율적인 석탄회의 재활용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화력발전소에서 채취한 저회와 비회의 물리/화학적 특성에 대하여 분석하고 고찰하였다. 또한 저회와 비회의 함유량에 따른 모래의 전단거동을 평가하고 이를 통하여 석탄회의 재활용 가능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직접전단실험을 통하여 내부마찰각을 산정하고 이를 사면안정 모델 수치해석의 입력변수로 이용하여 석탄회의 재활용 가능성 평가방법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