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ymer nano-composites and Carbon Fiber Laboratory

Abstract

아라미드 섬유는 열적 안정성, 기계적 특성, 단열성 등의 뛰어난 특성을 활용하여 다양한 산업에 적용될 수 있다. 3,4'-Oxydianiline (3,4'-ODA)를 포함하고 있는 Technora®와 같은 공중합 아라미드 섬유는 산성 용매를 사용해야 하는 Kevlar® 같은 파라계 아라미드 섬유와 달리 유기 용매를 사용한 공정을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는 화학적 구조 차이 때문인데 Aromatic ring과 Amide 구조로 이루어진 TPC와 PPD를 활용한 파라계 아라미드 섬유와 달리 Technora®는 유기 용매에 용해될 수 있는 Ether (-O-)기를 가진 3,4‘-ODA를 모노머로 활용하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