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주변 도로망은 주어진 네트워크 하에서 개별 교량들의 지진과 노후에 의한 손상 정도에 따라 그 성능이 크게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보다 효율적인 재난 대응·대비 의사결정을 위해서는 개별 교량들의 노후도 및 지진 취약성을 고려해 도로망의 성능을 네트워크 시스템 수준에서 평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도로망의 지진 발생 직후 성능을 시스템 수준으로 평가하기 위해 시스템 신뢰성 해석 기법을 사용하고, 개별 교량들의 노후도를 고려한 지진 취약도 함수를 적용하여, 최종적으로는 도로망 성능을 단위 시간당 최대 통행 가능량으로 평가하는 기법이 최근 제안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제안된 기법을 포항시 주변 도로망에 적용하였으며, 시스템 신뢰성 해석을 통해 도로망 재난관리의 효율적 의사 결정 지원을 위한 여러 정보들을 획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