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e Download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Find it @ UNIST can give you direct access to the published full text of this article. (UNISTARs only)
Related Researcher

김주영

Kim, Ju-Young
Read More

Views & Downloads

Detailed Information

Cited time in webofscience Cited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결정립 구조에 따른 나노포러스 금의 파괴인성 평가

Author(s)
송은지곽은지김주영
Issued Date
2018-10-24
URI
https://scholarworks.unist.ac.kr/handle/201301/80719
Citation
2018년 대한금속재료학회 추계학술대회
Abstract
나노포러스(Nanoporous) 구조는 나노스케일의 리가먼트와 기공이 연속적으로 연결된 스펀지와 같은 구조로, 높은 비표면적과 낮은 밀도를 가진다. 이러한 이점으로 촉매나 센서, 액추에이터에 적용되고 있으며, 그 중 나노포러스 금은 간단한 화학반응과 열처리만으로 구조 제어가 용이하여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연성이 높은 벌크스케일의 금과 달리 나노포러스 금은 구조적인 특성으로 인하여 낮은 강도와 연성을 가진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나노크기의 기공이 결함과 같은 응력집중부로 작용하여 초기 균열을 발생시킨다. 이 때 형성된 균열은 결합이 약한 입계를 통해 급진적으로 성장하여 나노포러스 금의 취성 파괴를 일으킨다. 이러한 구조적인 요인으로 나노포러스 금의 기계적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열간압연을 이용하여 계층 결정립 구조를 가지는 금-은 모합금을 만든 후, 은을 제거하는 선택적 에칭으로 계층결정립 구조의 나노포러스 금을 제조하였다. 결정립구조에 따른 파괴 역학을 분석하고자 파괴인성을 측정하였고, 동시에 균열의 성장과정을 관찰하였다. 또한, 선택적 에칭조건을 통해 리가먼트 사이즈를 제어하여 미세구조에 따른 결정립구조의 상대적인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Publisher
대한금속재료학회

qrcode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