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anced Clean Energy Lab (ACE Lab)

Keywords Gas Hydrate; Chlorinated Hydrocarbon; Help Gas; NM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수용액상의 염화탄화수소를 이산화탄소, 질소, 메탄 등의 보조기체를 사용하여 고체의 가스 하이드레이트를 형성시켜서 회수하는 새로운 분리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 방법의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해 보조가스+물+염화탄화수소 계의 4상 평형을 측정하였고 실제 혼합 가스 하이드레이트의 구조와 포집된 분자들의 동공내 점유율을 알아보기 위해 NMR을 이용해 분석하였다. 4상 평형 결과는 van der Waals와 Platteeuw 모델에 기초한 예측 결과와 비교하였다. 보조 기체+물+염화탄화수소 계는 보조 기체+물계 보다 특정 온도에서 하이드레이트 형성 압력을 상당히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염화탄화수소를 포함하는 혼합 가스 하이드레이트가 순수 하이드레이트에 비해 훨씬 더 안정화되어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염화탄화수소가 하이드레이트 형성 참여로 인한 안정화 효과의 순서는 다음과 같았다: 1,2-dichloroethane(CH_2ClCH_2C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