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uctural Reliability and Disaster Risk Lab.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상수도 네트워크의 지진 안전성 평가를 수행하기 위하여 확률론적 지진재해도에 기반한 신뢰성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된 신뢰성 모델은 입력지진 생성 모듈과 EPANET을 이용한 수리해석 모듈로 구성된다. 수리해석 모듈은 관로의 노후화, 상수도 시설물의 수치모델링 그리고 관로의 노후화 및 상호의존성 과정을 포함한다. 또한 수압위주 (Pressure driven analysis)의 EPANET해석과 네트워크 시설물의 수리모델링을 위하여 MATLAB 코드가 개발되었다. 제안된 지진 안전성 평가모델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제 상수도 네트워크가 이용되었으며, 확률론적 지진재해도 해석을 통한 입력지진의 위치와 지진의 규모가 결정하였다. 네트워크 성능 평가를 위하여 2가지의 성능지수가 도입되었으며, 수치해석결과 상수도 네트워크는 지진의 규모뿐만 아니라 관로의 경년노후도, 상호의존성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