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diation and MagnetohydroDynamics Advanced Lab.

Abstract

MHD(Magnetohydrodynamics) 발전기의 구동을 위해서는 약 200 °C 이상의 고온을 필요로 하며 산소 농도와 압력의 조절을 통해 구현이 가능하다. 대기압 및 20 %의 산소 농도로 연소 시 2015 °C 가량의 연소온도가 형성되며 3 bar의 압력으로 산소부화 연소 시 300 ° C 이상의 연소 온도를 형성

할 수 있다. MHD 발전의 경우 배가스의 플라즈마 에너지를 활용하게 되며 질소의 플라즈마 생성가능 조건을 만족한다면 모든 배가스 성분에 대해 플라즈마 생성이 가능하다. 질소의 플라즈마 생성 조건은 약 10 K에서 만족시키며 실질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약 120 °C 이상의 온도를 필요로 하게 된다. 그러므로 MHD 발전의 구동온도를 충족시킬 수 있으면 고효율의 플라즈마 에너지 발생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