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DF 분리막의 표면 개질을 통한 막 증류법의 장기 운전 안정성 향상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PVDF 분리막의 표면 개질이 막 증류법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분리막 표면의 소수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나노 입자를 사용하였다. 나노 입자를 이용한 개질 방법의 하나인 coating 방법은 기공이 막히는 문제와 쉽게 떨어지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전처리로 기공 크기를 키우며, 화학적 반응을 통해 분리막 표면에 작용기 생성을 통해 표면과 나노 입자 간의 내구성을 보완할 수 있었다. 기공 크기 변화를 pore size distribution을 통해 확인하였고, 표면의 작용기 변화를 XPS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앞서 준비된 막은 coating으로 준비된 막과 함께 막증류법의 long-term 실험을 통해 장기 운전 안정성을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