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RO 분리막의 Zwitterion chemical을 이용한 표면 개질 및 anti-fouling 향상 연구

Abstract

이번 연구에서는 Zwitterion chemical 을 이용한 SWRO 분리막의 표면 개질과 anti-fouling 향상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해수 조건에서는 고농도의 염으로 인한 salting-out 효과로 막의 친수성이 낮아지고 fouling이 증가하는 문제점이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양이온과 음이온을 모두 가지고있는 SBMA를 ATRP 반응을 통하여 막 표면에 합성하였다. 분리막의 표면 개질을 확인하기 위해 FT-IR, Zeta Potential, XPS 그리고 접촉각 분석을 진행하였다. 또한 Sodium alginate 를 이용한 fouling test를 통해 분리막의 성능을 기존 막과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