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uctural Reliability and Disaster Risk Lab.

Abstract

철도교의 수직 변위는 교량 관리에 있어 중요한 지표로 고려되어왔다. 여러 연구를 통해 물리식 기반의 변위 예측 방법이 제시된 바 있지만, 불확실성 요소가 충분히 고려되지 않을 경우 실제 교량과 차이 발생할 수도 있다. 이 문제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가우시안 프로세스 회귀 방법을 활용하여 PSC 교량 거더의 수직 변위를 확률론적으로 예측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제안 기법을 실제 시공 중 교량에 적용하여 확률론적 변위 예측 모델을 성공적으로 도출하였고, 예상치 못한 변위 발생 감지에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