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or & Imaging Sciecne Lab.

Abstract

흰색만큼 밝으나 다양한 채도를 가지는 컬러에 대한 어피어런스에 대한 두 가지 실험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크기 추정 방법(Magnitude estimation)을 이용하여 실험되었으며. LCD 모니터에서 36개의 테스트 컬러가 사용되었다. 실험 결과, 일정한 휘도 이상의 컬러는 사람들에게 빛나 보이는 컬러라고 평가될 수 있으며, 빛나 보이는 컬러는 그렇지 않은 컬러와 비교하였을 때, 채도가 상대적으로 낮아 보일 수 있음이 관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