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uctural Reliability and Disaster Risk Lab.

Abstract

교량구조물의 유지관리에 있어 장기거동 정보는 사용성 평가 및 건전성 모니터링에 있어 중요하다. 시공 단계에서는 크리프, 건조수축 등으로 인해 지속적인 변형이 발생하여 시공오차 및 시공실패의 문제를 일으킨다. 운용 단계에서는 기상악후, 균열진전, 박리·박락, 긴장력손실 등으로 인해 장기변위가 유발되며, 교량구조물의 안정적인 운용을 위해서는 장기거동의 계측 및 예측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토목구조물의 시공단계에서 계측되는 변형률을 통해 장기거동을 예측한다. 미국콘크리트학회(ACI) 코드 기반의 장기거동 모델을 통해 파티클 필터를 구성한 뒤, 실제로 계측되는 스트레인으로부터 장기거동을 예측한다. 본 논문발표에서는 시공 중인 40m 경간의 콘크리트 철도교에서 진행한 장기거동 예측결과도 보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