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oss-linking을 통한 PI 분리막의 내산성 향상 연구

Abstract

이번 연구에서는 PI 분리막의 cross-linking을 통한 내산성 향상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낮은 pH 조건에서 PI 분리막은 polymer의 degradation으로 인해 분리막의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점이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TMC-MPD 반응을 통하여 PI 분리막의 cross-linking을 진행하였다. 분리막의 cross-linking을 확인하기 위해 FT-IR, 접촉각 분석, TGA, 그리고 XPS분석을 진행하였다. Cross-linking된 분리막의 성능을 기존 분리막과 비교하기 위해 MgSO4를 feed 용액으로 이용한 filtration 실험을 진행하였고, 50% 황산 용액에 일정 시간 동안 노출시킨 후 filtration 실험을 진행하여 성능 변화를 확인하고 분리막의 내산성을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