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화제와 amine계열의 가교제로 Cross-linking 된 PI 분리막의 내산성 연구

Abstract

이번 연구에서는 상용화 된 PI분리막의 내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PI분리막은 pH가 낮은 조건에 노출되면 damage를 받아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번 연구에서는 PI분리막에 산화제를 사용하는 동시에, amine 계열의 가교제를 사용해 cross-linking 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후 cross-linking 된 PI 분리막은 FT-IR, contact angle, XPS, TGA, SEM로 characterization이 진행되었다. 또한 cross-linking 된 PI 분리막의 내산성을 확인하기 위해 50 wt% 황산 용액에 일정 시간 동안 노출시킨 후 MgSO4를 feed용액으로 사용한 filtration 실험을 진행하여 성능 변화를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