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uctural Reliability and Disaster Risk Lab.

Abstract

케이블교량의 효과적인 안전성 유지관리를 위해 센서 계측 기술이 발전·활용되어 왔으며, 계측 데이터를 활용한 케이블교량의 이상 거동 진단을 위해서 신뢰성 높은 거동 예측 기술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중 입출력 정보 기반의 가우시안 프로세스 회귀 방법을 기반으로 한 케이블교량의 거동 예측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 기법을 통해 입력값 간의 관계 뿐만 아니라 다중 출력값 간의 관계도 kernel 함수로 모사함에 따라, 출력값에 대한 입력값의 설명력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의 예측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제2진도대교의 실측 데이터를 대상으로 예측결과를 도출하였고, 제안 기법으로 예측 정확도가 향상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