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lfur mustard agent 조기 탐지용 변색 섬유 탐지 패치 개발

Abstract

Sulfur mustard agent (SM)는 화학 무기로 사용되는 수포작용제로 노출 시 체내에 쉽게 흡수되며 심각한 통증과 염증을 유발하는 화합물이다. 하지만 SM은 노출 시 체내에서의 긴 잠복기 때문에 조기 탐지가 어렵다. 그렇기에 노출 시 빠르고 확인이 쉬운 효과적인 탐지 방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SM과 반응 시 색변화가 발생하는 아크리딘 기반 변색 물질을 사용하여 빠르게 육안으로 탐지가 가능한 변색 섬유 탐지 패치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변색 섬유 탐지 패치는 SM 유사 작용제인 2-Chloroethyl ethyl sulfide(CEES)의 액상 노출과 기상 조건 노출에서 20초 이내에 노란색에서 보라색으로 색 변화가 발생하였다. 또한 외부 환경에 대해 온도 -30℃ ~ 43℃ 조건, 습도 RH 30% ~ 80% 조건에서 각각 7일간 보관시에도 높은 안정성을 보이고, 가솔린, 에틸렌 글리콜, 경유, 수분 등의 간섭물질들과는 반응하지

않아 SM만을 선택적으로 탐지가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개발된 변색 섬유 탐지 패치는 외부에 부착 가능한 소형 탐지 패치로도 활용 가능하여, 수포 작용제의 효과적인 탐지 및 예방이 가능하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