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작용제 검출 변색소재 및 섬유 패치 개발

Abstract

화학작용제는 독성이 강해 살포시 대량 살상이 가능한 전쟁무기 중 하나로, 신속한 탐지 및 제거가 요구된다. 하지만, 현재 우리 군에서 이에 대한 대응책은 비용적·기술적 한계가 있다. 정확한 신뢰도를 가진 소자 기반의 탐지 시스템은 장비 부피 및 숙련도로 인해 보급이 제한된 상황이다. 또한, 군 일선에서 즉시 사용이 가능한 KM8, KM9 탐지지는 해외에서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신뢰도가 낮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화학작용제에 의하여 색 전이가 발생하는 소재를 이용 변색 탐지 섬유 패치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패치는 G, V 계열 신경작용제, H 계열 수포작용제를 구분하여 탐지할 수 없는 KM9 탐지지의 단점과 수분 및 휘발유 경유 등 간섭물질에 취약한 KM8 탐지지의 단점을 모두 보완하여 전시 상황에서 실용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G 계열 변색 섬유 패치에 상향 변환 나노 입자 (UCNs)를 적용하여 해당 패치의 야간 탐지 가능성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