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anced Nanocatalysis Lab.

Abstract

석유화학에 의존한 산업화에 따른 온실가스의 지속적 배출은 지구 온난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 이상 기온 현상 등의 심각한 자연 재해를 발생시켜 인류를 위협하고 있다. 실질적인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한 이산화탄소를 저감 기술 중 하나로 본 발표에서는 이산화탄소 수소화 반응을 소개하며, 오일, 가스, 올레핀 등 다양한 부산물의 생성에 영향을 주는 촉매 반응성과 선택성 그리고 안정성 향상을 위한 요소기술을 설명한다. 또한 메탄과 이산화탄소를 반응시켜 수소를 얻는 메탄개질 공정의 효율향상을 위한 다양한 나노입자 촉매 개발기술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