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uctural Reliability and Disaster Risk Lab.

Abstract

센서 계측 기술의 발전을 바탕으로 케이블 교량의 효과적인 안전성 유지관리를 위해 주요 부재들의 계측 데이터를 활용한 건전성 모니터링이 이뤄지고 있으며, 그에 따라 계측 데이터를 활용해 케이블 교량의 이상 거동을 진단하고자 하는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데 케이블 교량은 구조 시스템이기 때문에, 그 거동을 더 정확히 예측하기 위해서는 구조 요소들의 거동들 사이의 상관성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중 입출력 정보 기반의 가우시안 프로세스 회귀 방법을 기반으로 케이블 교량의 주요 부재인 케이블들의 장력을 상관성을 고려해 확률론적으로 예측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아울러, 제2 진도대교의 실측 데이터를 바탕으로 도출된 예측 결과를 도출하고 비교하여, 제안 기법의 예측 정확도를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