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xt Generation Energy Lab.

Abstract

본 발명에 따른 구조의 평면성과 좁은 밴드갭을 갖는 D-A 타입의 교대중합 공중합물은 간단한 합성을 통해 좁은 밴드갭을 달성하고 용해도와 평면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필름 상태에서 분자간 효과적인 π-π 스택킹에 의한 분자정렬이 가능하고 전하 캐리어 (정공)의 높은 이동도와 태양전지 소자 제작시 높은 광전류밀도가 기대된다. 따라서 본 발명에서 합성된 고분자는 유기 고분자 박막 태양전지 소자의 광활성층의 물질로 이용될 수 있고, 상기 소자는 높은 광전 변환 효율(PCE)을 가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