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anced Tech-Optoelectronic Materials Synthesis Lab.

Abstract

본 발명은 그라파이트 표면 말단을 기능화 시키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그라파이트를 Diels―Alder 반응시켜 말단기를 기능화시키고, 상기 말단기가 기능화된 그라파이트를 다양한 화합물과 반응시켜 말단기에 다양한 작용기를 도입된 그라파이트를 용이하게 제조할 수 있게 한다. 상기 방법을 이용할 경우, 그라파이트의 구조를 유지하면서도 용이하게 그라파이트의 말단을 화학적으로 개질할 수 있으며, 상기 방법에 의해 얻어진 말단기가 치환된 그라파이트는 용해도가 향상되고 분산력이 높아, 표면에 결점이 없는 용해 가능한 그래핀 제조 등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표면 말단이 기능화된 그라파이트 소재를 이용하여 제조되는 그래핀 복합소재는 자동차, 우주항공산업, 신에너지 산업, 섬유 산업, 그래핀/고분자 나노복합재료 및 투명 전극 등 많은 산업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