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xt Generation Energy Lab.

Abstract

본 발명은 블락 공중합체를 이용한 백색 발광다이오드에 관한 것으로, 기존의 고분자 발광다이오드에 이용되는 공액 고분자와는 다르게 가시광 영역 전체를 발광하는 블락 공중합체를 합성하고 이를 이용한 백색 발광다이오드 제작하는 기술에 관한 것으로서, 구체적으로는 폴리 엔 비닐카바졸(poly(N-vinylcarbazole)) 등의 유기화합물과 폴리 쓰리 헥실싸이오펜(poly(3-hexylthiophene)) 등의 유기화합물을 이용하여 RAFT(reversible addition fragmentation chain transfer) 중합 방법으로 합성한 블락 공중합체, 및 이를 이용한 백색 발광 다이오드에 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 합성된 블락 공중합체의 자기 조립 특성과 폴리 엔 비닐카바졸과 폴리 쓰리 헥실싸이오펜 분자에서 각각의 청색, 황색을 발광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제작이 용이하고 안정적으로 구동하는 백색 고분자 발광 다이오드를 제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