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섬유를 이용한 면역검사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항원 항체 반응을 이용한 면역검사방법에 있어서, 전기방사를 통하여 제조된 나노섬유시트를 적용하여 면역검사를 수행하는 나노섬유를 이용한 면역검사방법을 제공한다. 따라서 전기방사에 의해 제조되는 나노섬유는 짧은 시간동안 매우 많은 나노섬유들이 생성되고, 또한 표면에 항원-항체를 고정시키기 위한 복잡한 화학적 반응(chemical reaction)이 필요하지 않으며, 3D구조의 넓은 표면적(surface area)를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유롭게 나노섬유의 직경(diameter)을 조절할 수 있음은 물론 매우 길게 뽑아낼 수 있기 때문에, 공정이 간단하여 제조가 용이하고, 면역검사에 대응되도록 용이하게 직경 및 밀도를 조절할 수 있어 맞춤형 디바이스(Device)제작이 용이하며, 나노섬유는 시트(sheet)형태로 얻어지기 때문에 쉽게 다른 기판으로의 전이 또는 쉽게 원하는 크기로 잘라낼 수 있어 자유롭게 원하는 디바이스 플랫폼에 집적이 가능하고, 면역검사 시 매우 높은 감응비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