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면상 발열 복합재

Abstract

본 발명에 따른 하이브리드 면상 발열 복합재는, 고분자 수지와 서로 다른 스케일의 두께를 가지는 전도성 소재를 혼합하여 발열 복합재를 구성함으로써, 발열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고분자 수지로 탄성을 갖는 PDMS를 이용함으로써, 다양한 형태로 변형이 가능하여 발열이 필요한 다양한 제품에 적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또한, 마이크로 스케일의 두께를 가지는 탄소섬유와 나노 스케일의 두께를 가지는 탄소나노튜브를 최적의 중량비인 4.5:1 내지 5.5:1 범위내로 혼합하여 제조함으로써, 발열 성능을 최대화 시킬 수 있는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