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er for Dimension-Controllable Organic Frameworks

Abstract

본 발명은 카르복시산기 등의 작용기와 아미노기를 가지는 유기물이 흑연과의 친전자성 치환 반응으로 흑연에 결합된 것인 개질된 흑연, 이를 함유하는 흑연/열경화성 수지 나노복합체 및 이들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이러한 본 발명에 의하면, 흑연을 이루는 여러 장의 그래핀 판을 손상 없이 박리시키고 그 결과 흑연 표면 손상을 최소화할 뿐 아니라 흑연 특유의 우수한 물성이 유지되도록 하면서 흑연의 표면적이 넓어진, 개질된 흑연을 얻을 수 있고, 이러한 본 발명의 개질된 흑연을 사용하여 나노복합체 제조시 매트리스인 고분자 수지 내에서 개질된 흑연이 더욱 고르게 분산될 수 있도록 하고, 흑연 특유의 우수한 물성을 그대로 도입할 수 있으며, 고분자 수지와 흑연의 경계면에서의 접착력이 강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