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ctional Intelligent Materials Lab.

Abstract

본 발명은, 폴리머와 상기 폴리머 내에 배치된 전도성 나노입자를 포함하는 복합소재로 이루어지는 베이스부, 베이스부의 가장자리 둘레로 상호 이격되게 연결되는 복수의 전극들, 전극들에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전극 사이의 저항값을 측정하는 저항측정기, 베이스부를 복수 영역들의 배열로 나눈 상태에서 저항측정기에 검출된 전극 사이의 저항값을 입력받아 분석하며, 베이스부 상으로 응력에 따른 변형이 발생되면서 변화하는 전극 사이 저항값의 변화를 통해, 변형이 발생된 영역의 위치와 변형의 크기를 산출하는 변형분포산출부를 포함하는 나노 복합체 스트레인 측정장치를 제공한다.

이와 같이, 나노 복합체 스트레인 측정장치 및 이를 이용한 스트레인 측정방법은, 폴리머 및 전도성 나노입자로 이루어진 베이스부의 가장자리 둘레로 복수개의 전극들을 상호 이격되게 설치한 후, 저항측정기에 입력되는 전극들 사이의 저항값을 통해 베이스부를 복수 영역들의 배열로 나눈 상태로 변형분포산출부가 변형이 발생된 영역의 위치 및 크기를 산출한다. 이같이, 변형분포산출부에서 베이스부를 복수 영역들의 배열로 나눈 상태로 각 영역들에 대한 변형을 측정할 수 있으므로 크기가 넓은 구조물의 변형에 대한 측정이 가능해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