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clear Thermal Hydraulics and Reactor Safety Lab.

Abstract

본 발명은 원자로 노심에 설치되는 복수의 핵연료 집합체에 관한 것으로서, 상기 복수의 핵연료 집합체 각각의 단위 집합체는 복수의 핵연료봉을 포함하고, 상기 복수의 핵연료봉 사이의 간격을 유지시키도록 상기 복수의 핵연료봉 각각의 슬러그 부분에 부착된 간격체를 포함하고, 상기 간격체는 서로 인접한 핵연료봉들 각각에 설치되어 서로 결합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본 발명에 의한 핵연료 집합체를 통하여, 먼저, 압력손실을 감소시켜 요구되는 펌프의 성능을 낮출 수 있으며 이로 인한 펌프 및 관련 부품 선정에서 경제적인 이득을 취할 수 있고, 또한 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유량상실사고에서 펌프회전에 의한 관성력을 최대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으므로 노심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아울러 원주방향에 대해서 3군데의 지지점이 발생하여 냉각수 유동에 의한 진동을 최소화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반경방향 팽창에 대한 응력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나아가 2개 이상의 간격체 설치를 통해서 국부적인 온도 차이에 의해서 발생하는 핵연료봉 비틀림 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