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uctures & Sustainable Energy Lab.

Abstract

본 발명은 나노 와이어를 이용한 광전극 및 그 제조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나노 와이어를 이용한 광전극은, 산화물 반도체층과, 상기 산화물 반도체층의 상면에 형성되며, 상기 산화물 반도체층과 동일한 성분으로 구성된 나노 와이어에 금속 성분의 나노 파티클이 증착되어 입사된 빛을 산란시키는 나노 와이어층과. 상기 산화물 반도체층의 하면에 형성되며, 상기 나노 와이어층을 통해 산란된 빛에 의해 여기된 전자를 수집하여 외부의 상대 전극으로 전달하는 작동 전극층을 포함한다.

이에 따라, 금속 성분의 나노 파티클이 증착되는 반도체 산화물 성분의 나노 와이어가 계층적으로 패터닝된 광전극을 이용함으로써, 입사되는 빛에 의해 자극을 받은 나노 파티클 속에 있는 가전자가 공명을 일으키면서 진동하는 가전자의 전도 성능을 향상시키고, 계층적으로 패터닝된 나노 와이어에 의한 빛가둠 효과를 향상시켜 물분해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