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예혼합 압축 착화 연소(HCCI: 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엔진의 연소 제어방법에 있어서, 토크를 포함하는 운전 조건을 결정하는 단계와, 기 저장된 정보로부터 상기 운전 조건에 근거하여 점화 딜레이(ignition delay) 및 압축비를 결정하는 단계와, 기 저장된 정보로부터 상기 점화 딜레이에 대응되는 복수 개의 점화 초기 평균 온도 및 점화 초기 온도 구배율의 조합들을 추출하는 단계와, 상기 조합들 중에서 열 방출률(heat release rate)이 최적 조건의 점화 초기 평균 온도 및 점화 초기 온도 구배율을 결정하는 단계와, 상기 최적 점화 초기 평균 온도 및 상기 최적 점화 초기 온도 구배율에 대응되도록, 상기 예혼합 압축 착화 연소 엔진을 구동하는 예혼합 압축 착화 연소 엔진의 연소 제어방법 제공한다.
따라서, 상기 엔진의 연소 조건이 최적화되도록 제어될 수 있기 때문에, 상기 엔진의 노킹 현상, 지나친 점화 딜레이 현상 등의 효율적인 제어가 가능해 진다. 특히, 상기 엔진 내의 연소 공간에서의 연소 조건이 조절될 수 있기 때문에, 상기 엔진의 연소 제어가 매우 용이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