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no Energy Storage Material Lab.

Abstract

탄소 나노 튜브를 이용한 아연-공기 전지용 고성능 망간 산화물 촉매의 제조방법과 이 촉매를 이용한 아연-공기 전지용 공기극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그 목적은 망간 산화물과 망간 산화물의 도전성과 반응 좌석을 높이기 위해 담체로 탄소 나노 튜브를 사용한 망간산화물 촉매의 합성 방법과 이 망간산화물 촉매를 이용하여 촉매층을 형성한 아연-공기 전지용 공기극 제조방법을 제공하는 데 있다.

본 발명의 구성은 A) 탄소 나노 튜브를 계면 활성제에 분산시키는 단계와; B) 용매에 망간산화물 전구체를 용해하여 망간산화물 형성 단계와; C) 상기 A)단계와 B)단계에서 만들어진 용액을 혼합하여 탄소나노튜브에 망간산화물을 담지하는 단계와; D) 원심분리에 의해 상기 C)단계에서 혼합된 용액으로부터 망간산화물 촉매 분말을 분리하는 단계; 및 E) 분리된 망간 산화물을 세척 및 건조하는 단계; 로 이루어진 탄소 나노 튜브를 이용한 아연-공기 전지용 고성능 망간 산화물 촉매의 제조방법과 이를 이용한 아연-공기 전지용 공기극 제조방법을 발명의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