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메모리 캐시를 관리하는 방법

Abstract

일 실시예에 따른 인메모리 캐시를 관리하는 방법은 인메모리 캐시에 제1 응용에 속하는 제1 데이터 블록을 저장하라는 요청이 있으면, 상기 제1 응용이 상기 인메모리 캐시에 저장될 확률을 기초로 상기 제1 데이터 블록을 저장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단계와, 상기 제1 데이터 블록을 저장하기로 결정한 경우, 상기 인메모리 캐시에 상기 제1 데이터 블록을 저장할 공간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단계와, 상기 제1 데이터 블록을 저장할 공간이 없으면, 상기 제1 응용이 상기 인메모리 캐시를 활용할 때의 성능 향상을 기초로 산정되는 친밀도보다 낮은 친밀도를 갖는 제2 응용에 속하는 데이터 블록을 삭제하여 상기 공간을 확보한 뒤, 상기 확보된 공간에 상기 제1 데이터 블록을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