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량 모니터링 시스템 및 모니터링 방법

Abstract

무선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량 모니터링 시스템 및 모니터링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무선센서 네트워크를 이용한 교량 모니터링 시스템은 교량에 설치되어 교량의 충격하중을 상시 측정하되, 교량에 전달된 충격하중에 의해 트리거되고 충격발생 신호를 생성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제1 무선센서; 교량에 설치되되, 측정시작 신호를 수신하면 비활성상태에서 활성상태로 전환되어 교량의 충격하중을 측정하는 적어도 하나 이상의 제2 무선센서; 및 제1 무선센서로부터 충격발생 신호를 수신하여 제2 무선센서에 충격발생 신호에 대응하는 측정시작 신호를 송신하고, 제1 무선센서와 제2 무선센서 각각에 소정 시간간격으로 기준시간을 전송하여 제1 무선센서와 제2 무선센서가 기준시간을 기초로 내부 시간을 시간 동기화하고 시간 동기화된 데이터를 기준시간을 기초로 배열하여 데이터 동기화하도록 하는 베이스 스테이션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