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lligent System Software Lab.

Abstract

경량 아키텍쳐를 이용한 에일리어스 메모리 연산 방법을 제시한다. 본 발명에 따른 경량 아키텍쳐를 이용한 에일리어스 메모리 연산 방법은 에일리어스 메모리 연산 과정을 수행하여 데이터를 로드 및 저장하는 단계, 및 에일리어스 메모리 연산 과정을 수행하여 데이터를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에일리어스 메모리 연산 과정을 수행하여 데이터를 로드하는 단계는 CPU 프로세서에서 어드레스 변환을 위한 별도의 연산 없이 HAT를 거쳐서 에일리어스 어드레스를 요청하는 단계, 에일리어스 어드레스 요청시 HAT를 통해서 입력된 어드레스를 에일리어스 어드레스로 변환하는 단계, 에일리어스 어드레스 요청에 따른 에일리어스 어드레스 변환이 실패할 경우 HAT를 통한 에일리어스 메모리 연산을 중단하고 미스 핸들러(Miss handler)를 호출하는 단계, 및 에일리어스 어드레스 변환 성공시 에일리어스 어드레스를 이용하여 SAT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로드하거나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바, 에일리어스 메모리 연산 수행 시 CPU에서 수십 내지 수백 사이클에 걸쳐 일어나는 어드레스 변환 연산을 하드웨어 에일리어스 테이블의 추가를 통해 한 사이클이나 두 사이클 정도로 단축시킴으로써 최소한의 아키텍처 수정만으로도 에일리어스 메모리 연산 과정을 하드웨어적으로 지원하여 CPU 성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를 이룰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