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lecular Biomedicine Lab.

Abstract

본 발명은 생체재료적 특성을 갖는 그래핀 기판을 이용한 인간 전분화능줄기세포 배양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상세하게는 본 발명은 인간 전분화능줄기세포를 분화 없이 자가증식 및 전분화능 유지 가능한 패턴 또는 구조를 갖는 그래핀 기판을 개발하여 피더(FEEDER) 세포와의 공동배양 없이 배아줄기세포 및 유도만능줄기세포의 전분화능 특성을 유지하며 장기간 배양할 수 있다. 따라서, 난치성질환 치료에 각광 받고 있는 줄기세포 활용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줄기세포 배양 및 분화유도를 위한 지지체에 관한 기술수요 가능성 및 기술적 측면에서의 시장 진입이 비교적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