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ramolecular Nanomaterials Lab.

Abstract

본 발명은 리튬이온 전지의 실리콘 음극용 바인더에 관한 것으로, POLY(TERT-BUTYL ACRYLATE - CO - TRIETHOXYVINYLSILANE)를 포함하여 리튬이온 전지의 충방전 반복 시에도 실리콘 음극의 팽창을 억제하면서도 높은 충전 밀도를 보이는 리튬이온 전지를 제공할 수 있다. 본 발명의 상기 목적은 하기 화학식 1의 랜덤 공중합체(RANDOM COPOLYMER)를 포함하는 리튬이온 전지의 실리콘 음극용 바인더가 제공됨에 의해서 달성된다. 본 발명의 다른 목적은 상기 리튬이온 전지의 실리콘 음극용 바인더와 전극 활물질을 포함하는 리튬이온 전지용 전극이 제공됨에 의해서 달성될 수 있고, 상기 리튬이온 전지용 전극을 포함하는 리튬이온 전지가 제공됨에 의해서 달성될 수 있다. 본 발명에 따른 리튬이온 전지의 실리콘 음극용 바인더는 종래의 탄소계열 음극 활물질에 비하여 높은 충전 용량을 가지는 실리콘(SI)를 음극 활물질로 포함하면서도, 실리콘(SI)를 음극의 단점인 충방전시의 높은 부피 팽창을 억제하여 리튬이온 전지의 용량 및 사이클 특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