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ctional Intelligent Materials Lab.

Abstract

본 발명은, 서로 조립되는 두 개의 부품들을 각각 전도성 복합소재로 형성하고, 서로 접촉하는 부분을 폴리싱을 통해 전도성 물질을 노출시켜 전기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도록 하여, 두 개의 부품 간의 접촉 면적이나 표면 압력에 따른 저항 변화를 측정함으로써, 별도의 변위 센서나 압력 센서를 부착할 필요하지 않고, 변위나 압력에 대해 자체 센싱(IN-SITU SELF-SENSING)이 가능하기 때문에, 장치에서 두 개의 부품의 조립시 조립 위치의 확인이 가능하며, 상기 장치의 사용 중에는 두 개의 부품 사이의 변형이나 파손 등을 스스로 감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