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erials and Chemistry Lab.

Abstract

본 발명은 작은 아민(amine) 분자에 의한 카테콜 리간드(Catecholic ligand) 나노 박막 코팅제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도파민 분자(dopamine molecules)에서 아민(amine)과 카테콜기(catechol group)를 분리시키는 방법을 디자인하였고, 작은 크기의 카테콜과 아민 분자를 이용하여 폴리도파민 코팅(polydopamine coating)과 마찬가지로 벌크(bulk)한 물질을 이용하여 딥 코팅(dip coating)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코팅방법은 대량생산이 가능하며 카테콜 리간드(catechol ligand)의 특징에 따라 매우 다양한 물질표면에 코팅이 되기 때문에 많은 분야에 적용 가능할 것이다. 또한, 그 기작을 연구하여 이해함으로써, 의료용 접착제(medical glue)의 개발 등 카테콜을 이용한 다양한 연구분야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